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을 들으면 눈치를 보아야 하는가? 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일본)을 좋아하는 것이 과연 욕먹을 행위인지에 대한 답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원스럽게 답을 줄 수 있는 책을 찾아보았고 그 책이 바로 탁석산이 쓴 『한국의 정체성』이었다. 이 글은 그 책을 통해 나와 우리의 정체성
대한 지나친 의존을 벗어나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
대한 해답은 역설적으로 늘 곁에 두었던 경제학자의 저서에 있었다.
위대한 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인 애덤 스미스는 행복이라는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사랑이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여기서의 사랑은 연인이나 가족 간의 애정으로서의 사랑이 아닌 더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한다. 애덤 스미스는 모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표어가 과연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보는 것도 이 책의 과제 중 하나이다.
전체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 1장에서는 한국과 한국인의 정체성에 대해 묻는다. 이를 위해 한국의 음악, 미술, 건축, 언어 등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성질을 찾던
대한 분석보다는 블로그나 싸이월드에 게시된 일반인들의 여과 없는, 그러나 충분히 논의될 만한 가치가 있는 글들의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일반인 인터뷰 후에 이루어질 전문가 인터뷰도 기존의 주류적 시각이 보지 못하고 유실한 부분을 발견과 그에 따른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데 목적을
따라 가기 힘든 수준의 교육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공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사교육인데 하지만 이것은 역으로 공교육이 사교육에 비해 한발 뒤처지는 학습이 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공교육의 위기를 초래하는 부작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이것이 유아교육의 내용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 강조이다. 발달에 적절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념이 강조하는 것도 바로 이를 지지하는 것이다.
일곱째, 한국 유아교육은 통일을 대비한 구체적인 노력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